🫣
나의 작고기여운커밋메세지들아 미안해
🧬 커밋 메세지 구조
커밋 메세지는 헤더, 바디, 푸터의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.
- 헤더는 필수적이다. 단, 스코프는 생략할 수 있다.
- 바디와 푸터는 생략할 수 있다.
타입(스코프): 주제 -- Header
본문 -- Body
바닥글 -- Footer
✅ 기본 규칙
- 제목과 본문은 빈 행으로 구분한다.
- 제목의 글자수는 50자 이내로 제한한다.
- 제목 첫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한다.
- 제목 끝에 마침표를 넣지 않는다.
- 제목은 명령문 형식을 사용하며, 과거형을 사용하지 않는다.
- 본문 각 행의 글자수는 72자 이내로 제한한다.
- '어떻게' 보다는 '무엇'과 '왜'를 기준으로 설명한다.
✅ 타입 규칙
헤더의 타입은 해당 커밋의 성격을 나타내며, 아래 중 한가지를 골라 작성하는 것을 권장한다.
타입 이름 | 내용 |
feat | 새로운 기능 추가 |
fix | 버그 수정 |
build | 빌드 관련 파일 수정, 모듈 설치/삭제 |
chore | 그 외 자잘한 수정 |
ci | ci 설정 수정 |
docs | 문서 수정 |
style | 코드 스타일, 포맷 |
refactor | 코드 리팩토링 |
test | 테스트 코드 수정 |
perf | 성능 개선 |